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2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2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무착륙 해외 관광비행'을 이용해도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가할 방침이다. ‘무착륙 해외 관광비행’은 비행기를 타고 상공을 돌다가 착륙하지 않고 도로 국내로 돌아오는 신종 여행 상품이다. 

정부서울청사에서 19일 열린 제2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항공 피해업계를 지원하고 소비 분위기 확산을 위해 새로운 관광형태인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은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6개 항공사에서 준비 중이다.

홍 부총리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에 대해 "타국 입·출국이 없는 국제선 운항을 1년간 한시적으로 허용하면서 탑승자에 대해 철저한 검역·방역관리 아래 입국 후 격리조치와 진단검사를 면제하고 일반 여행자와 동일한 면세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이용자도 기본 600달러에 술 1병(1ℓ·400달러 이내), 담배 200개비, 향수 60㎖까지 허용하는 여행자 면세혜택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검역과 방역 강화를 위해 사전 온라인 발권과 단체수속, 탑승·하기 게이트 '거리두기' 배치, 리무진 버스 이용 제한 등의 조치도 시행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항공사별 무착륙 관광비행 상품이 조속히 출시되도록 관계부처, 업계 간 긴밀한 협의를 거쳐 이번 달까지 준비절차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8대 비대면 분야 1조6,000억원을 투입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비대면 스타트업 1,000개사를 발굴해 연구와 개발 등을 집중 지원하고 총 9조원 규모 비대면기업 전용 융자·보증·투자 프로그램도 별도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환율 하락세가 지속된 것과 관련 "시장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과도한 환율의 변동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최근 외환시장에서 환율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대해 우리 경제주체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지난 2개월간 원화는 세계 주요통화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절상되고 있으며 원화 환율은 한방향 쏠림이 계속되는 모습"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비상한 경계심을 가지고 현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시장안정을 위해 언제든지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