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뉴시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직접 사과했으나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 대표가'피해 호소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안팎으로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이 대표는 1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 호소인께서 겪으신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서 다시 한번 통절한 사과 말씀드린다"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어서 "민주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히 지켜왔다. 이 사안도 피해자 입장에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당으로서는 고인의 부재로 인해 현실적으로 진상규명이 어렵다"며 "피해 호소인 뜻에 따라 서울시가 사건 경위 철저히 밝혀달라"고 서울시에 공을 넘겼다.

그는 재차 박 전 시장을 고소한 고소인을 '피해 호소인'이라고 지칭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비난을 멈추고 당사자의 고통을 정쟁과 여론몰이 수단으로 쓰지 않길 강력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성추행 피해 주장'으로 규정했다.

남 최고위원은 "피해 호소인 여성과 단체에 진심으로 죄송하다"면서 "피해 호소인이 느꼈을 고통에 대해 위로와 사과드리며, 무분별한 신상털기와 확인되지 않은 사실 유포 등 또 다른 가해 중단되길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 '피해 고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처절하게 성찰하겠다"고 사과 입장을 표명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해 송갑석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피해자'라고 하는 분도 있고 '피해 호소인'이라고 하는 분도 있다. 특별히 입장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냥 대충 두 용어가 혼용되는 거 같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지칭에 대해 당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은 물론이며 야당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여권에서 통용하고 있는 '피해 호소인'이라는 용어에 대해 박 시장 사망으로 사실관계를 가릴 수 없어 '피해자'로 단정할 수 없다는 인식이 깔려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4일 오후 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모두 참여해 낸 사과 성명에도 '피해 호소 여성'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긴 했으나 논의 과정에서 '피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 호소인'이라는 사회방언을 만들어 조직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면, 저 사람들, 사과할 생각 없다. 그냥 이 국면을 교묘히 빠져나갈 생각만 있을 뿐"이라고 일갈했다.

또한 "이낙연 의원도 사과를 한답시고 2차 가해에 가담했다"며 "절대로 '피해자'라 부르지 않는다. 공식적으로는 '피해자'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의동 미래통합당 의원도 1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피해자를 '피해 호소 여성'이라고 하는 것은 혐의 사실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을 일부러 의도적으로 강조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2차 가해를 더 조장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