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5일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밝혔던 대구·경북·청도 지역 최대 봉쇄정책 시행에 대해 "지역 출입 자체를 막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공보실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통해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촘촘히 하여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한다"며 "오해 없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오전 홍익표 수석 대변인은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특히 대구·경북·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구체적인 봉쇄정책 의미를 언급하며 "정부 측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최대한 이동이나 이런 부분에서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후 정부 측의 발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대구·경북·청도 지역을 코로나19 진원지로 알려진 중국 우한 지역처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측이 지역 자체를 봉쇄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해명한 것이다.

홍 수석대변인은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보낸 뒤 당사에서 추가 수정 브리핑을 통해 "봉쇄의 개념이 일반적인 이해처럼 지역을 봉쇄한다는 게 절대 아니다. 마치 우한봉쇄를 연상하듯 (보도가) 나가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방역당국에서 전문용어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쓴다. 코로나를 차단하기 위해 조기에 봉쇄하고 완화한다는 방역적 차원에서의 의미"라며 "일부 언론 보도처럼 대구경북지역 주민들 고립시킨다는 뜻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재난관리위원장인 정세균 총리가 대구지역을 방문하고 있고 다양한 형태로 총력을 기울여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이 봉쇄되는 것 처럼 오해를 살 수 있는 제목이나 언론의 보도는 지역사회에 큰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 대구·경북 코로나 차단과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해 정부여당이 최선을 다하고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