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9월 2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오사카행 한 한공사 카운터가 비교적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지난 9월 2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오사카행 한 한공사 카운터가 비교적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20일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반발해 한국에서 '노 재팬'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일본 대마도를 찾는 한국 관광객이 과거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 현지 주민들이 울상을 짓고 전했다.

한일 관계 악화로 한국인 관광객이 90%나 급감해 타격을 받고 있는 나가사키현 대마도 주민들이 한국인 관광객의 복귀를 기다리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신문은 부산항에서 대마도 히다가쓰(比田勝)항까지 약 1시간 10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면서, 히다가쓰항에 도착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우리들은 관광객 여러분을 환영합니다"는 한국어로 쓰여진 현수막이라고 전했다.

인구 3만 명의 낙도 대마도를 지난해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은 약 41만명이다. 지난 10년간 10배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촉발된 일본 불매운동 영향으로 한국인 관광객은 급감했다. 

나가사키현 서울사무소에 따르면 지난 10월 대마도를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90% 수준으로 감소했다. 

방문하는 손님이 드문 기념품 가게 직원은 "깨끗한 바다가 매력적으로 보인 모양인지 여름에는 가족 단위 한국인으로 붐볐다"며 하지만 "국가 특색인지 모르겠지만 한 번에 한국인 단체 관광객이 없어졌다"고 토로했다.

신문은 실제로 아침에 부산에서 출발해 대마도에서 6시간 정도 관광을 즐긴 뒤 그날 귀국하는 '당일치기 관광'을 즐기는 한국인도 많았다고 전했다.

직원은 "일본과 한국의 정치 분쟁 때문이니 기도하는 마음으로 (한일 관계가)좋아지길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근 쓰시마시에서는 "한국인 관광객이 돌아올 때 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부정적인 목소리도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나가사키현과 쓰시마시는 한국인 관광객이 지난 7월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은 당분간 어렵다고 보고 자국 내 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