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시티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과연 스마트시티(smart city)란 무엇일까?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이른바 똑똑한 도시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영상회의 등 첨단 IT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형 첨단도시를 일컫는다.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동거리가 줄고, 원격근무가 가능해지는 등 거주자들의 생활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시티 조감도 <자료 / google>

지난 20년간 스마트시티는 3단계의 진화과정을 거쳤다.

가장 먼저 1990년대 중반 AOL(America Online)에 의해 미국에서 시작된 디지털시티의 등장이다. 주로 통신사가 주도하는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되었고 도시 전반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민이 활동하는 공간을 조성한 것이다.

다음 단계는 2003년 한국의 u-City를 계기로 본격적인 기술주도형 스마트시티의 등장.

 1단계 디지털시티가 온라인상에서의 부분적인 도시 정보화였다면, 2단계는 가상과 현실공간을 융합하는 전면적 도시 정보화로 전환된 것이다.

마지막 3단계는 2012년 이후 플랫폼, 데이터 분석 등 기술발전과 개도국의 도시개발 수요가 결합하여 스마트시티가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2012년은 중국이 스마트시티 구축을 공식 추진하기 시작하며 스마트시티가 개발도상국까지 확산되었고 인공지능(AI)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발전으로 스마트시티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시티 성장전망은 각 조사기관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향후 10~20년 동안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가 될 것이라는데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몇년 전부턴 선진국뿐 아니라 중동 산유국과 중국, 인도 등 개발도상국도 스마트시티 구축을 강력히 추진하기 시작했다.

스마트시티 조감도 <자료 / google>

우리 정부는 개도국의 스마트시장이 우리 산업의 새로운 수출시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낙관하기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불과 1~2년 전만 해도 스마트시티의 선도국가로 주목을 받았지만, 성공사례가 별로 없는데다, 정작 시범사업데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는 등 큰 발전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본다면, 사업 기반은 강하지만 데이터와 서비스 등 상위영역이 취약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4대 과제 제시했다.

먼저 ‘도시혁신 강화’와 ‘국민 관심 제고’로 도시문제를 해결 위한 혁신기반과 활동을 강화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실질적 수요를 창출하고 국민의 관심과 참여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가적 추진동력 확보’로 수직적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수평적으로 각종 도시산업이 공고한 협력체계 구축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도시규제 타파’로서 선 시범사업, 후 규제타파 등 과감한 혁신으로 신규서비스가 도입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기술기반과 산업역량 강화’로 차근차근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결국 스마트시티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프라는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기술 개발과 함께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뒷받침 된다면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