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인문학 특강★시민의 인성] 김회용 교수④ ‘깊은 학습’의 기적들

[뉴스비전e] LiD는 최근 캐나다의 학교 현장에 활발히 소개되고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으며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밴쿠버에 소재한 SFU(Simon Fraser University) 소속의 상상력 교육연구소(IERG: The Imaginative Education Research Group) 이하 IERG를 허브로 해 일대의 교육지구(SFU Primary School, Capitol Hill Elementary School, K.B. Woodward Elementary School) 등를 중심으로 실행 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자-교사 네트워크 또한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다.(http://ierg.ca/LID)

한국에서는 2015년 즈음에 저자에 의해 LiD가 국내에 소개된 이후,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학교 단위에서 프로그 램에 자발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다음에 소개될 세 학교는 LiD 프로그램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운영한 초등학교들이다.
 

 

◆ 김회용 교수는...


부산대 교육학과 교수. 피츠버그대(Univ. of Pittsburgh)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경상대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어린이 철학’, ‘사고력 교육’, ‘상상력교육’ 등 아동의 철학적 사유 능력 증진에 관심을 두고, 철학 이론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상력을 활용하는 학습이론인 ‘깊은 학습(Learnin in Depth)’ 프로그램을 초등학교에 적용해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저서로 《교육과 교육학》(공저, 2015),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공저, 2008),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2014), 《교육학개론》(공저, 2014), 《좋은 교육》(공저, 2007), 《질적 연구: 우리나라의 걸작선》(공저, 2008) 등이 있고, 역서로는 《상상력교육, 미래의 학교를 디자인하다》(공역, 2014), 《깊은 학습, 지식의 바다로 빠지다》(공역, 2014), 《교육연구의 철학》(공역, 2015), 《교육과 지식의 본질》(공역, 2013), 《머리 속의 수레바퀴》 (공역, 2001) 등이 있다.

 

김회용 교수  khy@pusan.ac.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회용 교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