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SK텔레콤은 국내 1위 혈당측정기 제조사 아이센스와 손잡고 IoT 전용망 'LTE Cat.M1'을 활용한 혈당측정기 ‘케어센스 N IoT(CareSens N IoT)’를 출시했다.

‘케어센스 N IoT’는 매일 혈당을 관리해야 하는 당뇨환자들이 보다 손쉽게 혈당수치를 측정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한 휴대용 혈당측정기다. 특히 IoT 전용망 이용이 가능한 통신 모듈을 탑재해 당뇨 환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별도의 통신 장비 없이 혈당수치를 본인 휴대폰과 가족 및 건강 관리 서비스 기관에 전송할 수 있다.

당뇨병은 국내 500만 명이 보유하고 있는 주요 만성질환으로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어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방과 관리이다. 하지만 매일 혈당수치를 측정해야 하는 등 관리가 어려워 그 동안 개선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케어센스 N IoT’는 IoT기술을 접목해 당뇨 환자들의 질환 관리 편의를 대폭 향상시키는것 은 물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합병증 발병률을 낮추는 실질적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제품은 SK텔레콤이 지난 4월에 선보인 IoT 전용망이자 전국망인 'LTE Cat.M1'이 있어 가능했다. ‘LTE Cat.M1’은 저용량 동영상과 HD급 사진/음성 전송이 가능하고 이용 요금도 저렴해 IoT기기에 최적화된 것이 장점이다.

‘케어센스 N IoT’은 'LTE Cat.M1'을 활용, 전국 어디에서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 요금은 월 1,100원(VAT 포함)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케어센스 N IoT’ 출시에 이어 혈당 수치 전송 뿐만 아니라 운동∙식이 등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활습관을 관리해주는 당뇨관리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 허일규 IoT/Data사업부장은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은 IoT∙빅데이터 등 ICT 기술과 융합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만성질환자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