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간호학과 양희모 교수

[양희모 교수의 헬스레시피] 고혈압은 성인인구의 약 30% 이상이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의학적인 문제다.

적절한 관리만 한다면 심혈관계 합병증 및 사망을 예방할 수 있지만 혈압과 다른 위험요인이 있을 때 10년간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 그리고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일 때를 정상으로 본다. 

전단계 고혈압은 수축기 120~139mmHg 이완기 80~89mmHg이며 1기 고혈합은 140~159mmHg(수축),  90~99mmHg(이완), 2기 고혈압은 160mmHg(수축) , 100mmHg(이완) 이상이다.

 

왜 혈압은 잴 때마다 다를까?

건강한 사람이라도 혈압을 잴 때의 자세나 측정시간, 운동여부, 정서상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서 혈압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을 해야 한다. 혈압은 누운 자세에서 가장 낮고 일어섰을 때 가장 높다.

운동 후에는 적어도 한 두 시간이 지난 이후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담배나 커피를 마셨을 때는 약 30분 이후 측정한다. 술을 마셨을 경우에는 정확한 혈압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주의한다.

 

혈압을 결정짓는 요인들

혈압은 심장이 내뿜은 혈액의 양과 혈관의 저항에 의해 결정된다. 심장이 내뿜은 혈액량은 심박수(맥박), 심근수축력, 혈류량에 의해 달라진다.

심장이 빨리 뛰거나 혈류량이 많아지고 또 말초혈관의 저항이 커지면 혈압은 증가하게 된다. 

예를 들어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가 있고 짠 음식을 먹게 되면 물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혈류량이 증가하게 된다.

또 혈관에 지방이 끼어 있는 경우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에 저항도 증가하면서 결과적으로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pixabay 제공]

 

백의 고혈압, 가면 고혈압이란?

​평소 혈압이 정상인 사람이 의사나 간호사 앞에 가면 긴장해 혈압이 높게 나올 수 있다. 병원에서 잴 때만 혈압이 높게 나오는 현상을 백의 고혈압이라고 한다.

병원에서 잴 때는 정상 혈압으로 측정되는데, 사실은 고혈압인 경우, 무증상 가면을 쓴 고혈압을 '가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가면고혈압은 최고 혈압과 최저 혈압 차이가 큰사람 중 아침 기상 시 혈압이 높은 '아침 고혈압' 환자에게 잘 나타난다.

하루 중 최고 혈압과 최저혈압이 최대 25.4(수축기)/10.8(이완기)㎜Hg 차이 나기도 한다.

아침에 최고 혈압을 기록했다가, 이미 병원에서 혈압을 잴 때는 하루 중 혈압이 가장 낮은 시점이거나 안정 상태인 경우가 많아 혈압이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가면고혈압인데 혈압 관리를 제때 하지 않으면 신장, 심장, 혈관 등 여러 장기에 큰 손상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고혈압 증상은?

머리가 무겁거나 후두에 통증이 있고, 목덜미와 어깨가 뻣뻣하며, 가벼운 활동에도 호흡의 곤란을 느끼게 된다. 정신집중이 잘 안되고, 눈에 충혈이 자주 오며, 손발이 찬 증상을 보인다.

신경이 과민하게 되고, 인내력이 저하되는 증상도 있다. 어지럽고, 구역질과 구토가 나며, 신체 일부가 일시적으로 마비되었다가 풀리는 반복적인 증상을 보인다.

고혈압 수칙 [대한고혈압학회 제공]

 

고혈압 관리 어떻게?

고혈압이 있는 경우 목표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혈압 범위는 130/85mmHg 미만인데 대상자가 고령일 경우에도 140/90mmHg 아래로 낮추는 것이 좋다.

사실 고혈압이 무서운 것이 합병증으로 심질환이나 중품이 오기 때문이므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를 치료하는 것도 혈압을 떨어뜨리는것 만큼 중요하다. 

현재까지 추천되고 있는 고혈압 생활요법은 DASH 식이(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다.

DASH 식이는 과일류나 채소류, 저지방유제품의 섭취를 강조하고 전곡, 생선, 가금류, 견과류를 섭취하되 육류 및 당분, 설탕이 함유된 음료가 적게 함유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즉, 가볍고 싱겁게 음식을 섭취하라는 것이다.

보통 비만일 경우 고혈압이 있는 경우가 많다. 10kg 정도로 체중을 낮추면 약 5~20mmHg 의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DASH 식이를 하게 되면 약 8~14mmHg, 저염식은 2~8mmHg, 운동은 4~9mmHg, 알코올 섭취감소로 2~4mmHg 정도의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짠 음식을 피하고 매일 30분 이상 걷기 그리고 체중관리를 해야 건강 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