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자녀와 장애학생의 특별한 여행...

[뉴스비전e 이장혁 기자] 현대제철은 청소년들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장애인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관련 행사를 매년 진행한다.

캠핑, 여행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비장애인과 장애인 구분 없이 서로에 대해 이해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나누고 있다.

우리 사회의 뿌리깊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은 언제 허물어질 수 있을까. 현대제철의 행보가 사뭇 주목되는 이유다.

 

장애인과 '한여름 밤의 어울림 캠핑' 열어

현대제철 임직원 자녀들이 여름방학을 맞아 장애인과 함께 '한여름 밤의 어울림 캠핑'을 열었다.

현대제철은 2014년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2박 3일간, 임직원 자녀 30명과 지적 장애인 20명이 파주 유일레저 캠핑장에서 여름캠프를 열었다.

이번 캠프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협동과정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하지 않고, 진정한 어울림의 의미를 찾아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 현대제철에서 2014년 처음 마련한 행사다.

임직원 자녀들은 인천 노틀담복지관의 지적 장애 청년들과 텐트를 직접 만들고, 물속에서 펼쳐지는 종이배 레이스와 캠프파이어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캠프에 참가한 김지현(보평중 1학년) 학생은 "캠핑을 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언니 오빠들이 오히려 더 동생들을 챙겨줘서 좋았다"며 "이번 캠프를 통해 봉사가 특별한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것이라는 걸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린 장애 구분 없는 그냥 친구예요~"

현대제철이 겨울방학을 맞아 장애‧비장애 청소년들이 함께 여행을 하며 서로 공감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현대제철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2016년 1월 13일부터 15일까지 2박 3일간, 임직원 자녀 중·고생 30명과 장애인 중·고생 30명이 제주도를 함께 여행하는 'H더불어하나'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여행을 통해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간의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고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을 펼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명은 서로를 이해하고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로 'H더불어하나'라고 지었다.

여행지는 평소 혼자서는 비행기를 타거나 장거리 여행을 할 수 없는 장애인 청소년들의 바람을 반영해 제주도로 선정했다.

제주도를 여행하는 2박 3일 동안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은 짝을 이뤄 세계자연유산 탐방, 귤따기 체험 등 협력과 소통을 유도하는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친밀감을 높였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장애유형별 에티켓 습득을 위한 퀴즈를 빙고퍼즐 형식으로 진행해 흥미를 더함과 동시에 장애에 대한 이해도를 자연스럽게 높이는 시간도 가졌다.

여행에 참가한 한화영양(당진 호서중,15세)은 "이번 여행에 오기 전 장애인과 접할 기회가 적어 약간 두려웠지만, 짝꿍과 함께 제주도 곳곳을 다니며 여행하니 한 명의 좋은 친구가 생긴 것 같아 즐겁다"며 "짝꿍에게 핸드폰이 생긴다면 계속 연락하며 지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은희양(인천예림학교, 17세, 지적장애 2급)은 "시설에 살고 있어 비행기를 타고 여행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제주도에 와서 너무 즐겁고, 시설 친구가 아닌 '밖'의 친구를 사귈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2014년부터 임직원 자녀들이 단순 노력봉사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봉사캠프를 매년 열고 있다.

 

임직원 자녀와 장애학생의 특별한 여행

현대제철은 2016년 7월 24일부터 2박 3일간 제주도에서 임직원 자녀와 장애학생 60명이 참여하는 테마여행 프로그램'H 더불어하나'를 진행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함께 진행한 이번 행사는 평소 장애학생과 어울릴 기회가 드물던 임직원 자녀들과 여행의 기회가 제한적이던 장애학생이 어울려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동시에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가 되었다.

참가 학생들은 1대1로 팀을 이뤄 레일바이크 타기, 성산 일출봉 등정 등의 미션을 함께 수행해 나가며 협력의 가치를 체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각각의 장소에서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장애 바로알기'에 대한 문장완성 게임을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장애에 대한 편견을 허물 수 있었다.

한편 현대제철 대학생 봉사단인 '해피예스' 인원들도 행사에 참여해 멘토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참가한 청소년들이 서로 쉽게 친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평소 장애가 있는 친구들이랑 어울릴 기회가 없었는데, 'H 더불어하나'에 참여해 함께 미션을 수행하는 동안 대화도 많이 나누고 장난도 치며 친해질 수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가치관이 확립되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여행을 통해 자연스럽게 서로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장애·비장애 청소년 제주에서 하나 되다

현대제철은 2017년 1월 17일부터 2박3일간 제주도에서 임직원과 고객사 자녀, 장애 중·고생 각각 30명이 참석하는 'H더불어하나' 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현대제철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주관으로 3년째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올해 회사 임직원 자녀뿐 아니라 고객사 임직원 자녀들도 함께 참여해 '더불어'의 의미를 더했다.

평소 혼자서 비행기를 타거나 장거리 여행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 장애인 청소년들의 바람을 반영해 올해 역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제주도를 방문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처음에는 서로 낯설어하고 먼저 다가가는 것을 주저했지만 올레길을 걸으며, 함께 감귤농장에서 귤따기 체험을 하는 등 서로 챙겨주고 의지하면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졌다.

서로를 갈라놓던 어색함이 사라지자 청소년들은 시장 구경을 하며 간식도 서로 먹여주고 수목원에서 사진촬영 미션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의견을 나누며 활발히 소통했다.

이번 여행에 참가한 이원민(수내중, 15)양은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하는 여행은 처음이라 설레는 한편 걱정도 많이 됐지만 친구들과 함께 많은 얘기를 나누다 보니 2박3일이 금방 지나갔다"며 "장애를 가진 내 짝꿍은 나처럼 예쁜 것을 좋아하는 평범한 사춘기 소녀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세훈(미추홀학교, 18, 지적장애 3급)군은 "이번 여행을 통해 비장애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며 "집에 돌아가더라도 계속 연락하며 친하게 지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제주에서 다시 만난 장애·비장애 청소년

현대제철이 청소년들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장애인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H더불어하나'캠프가 제주도에서 진행됐다.

현대제철은 올해 1월 24일부터 2박3일간 제주도에서 임직원 자녀 30명이 장애 중·고생 30명과 함께 하는'H더불어하나'행사를 가졌다.

'H더불어하나'캠프는 현대제철이 지난 2014년부터 임직원 자녀들이 단순 노력봉사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한 봉사캠프로, 올해도 제주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다 만나 원정대'로 명명된 이번 캠프단은 조별·개별·짝꿍별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고 서로에 대해 알아갔다.

올레길을 함께 걸으며 자연을 느끼고 제주 고유의 문화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고, 감귤 박물관 등을 방문하며 더욱 친밀해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여행에 참가한 정은서(호서중1, 14세)양은"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하는 제주도 여행은 처음이라 설레는 한편 걱정도 많이 됐지만 처음 만난 친구들과 우정도 나누고 함께 많은 얘기를 하다 보니 2박3일이 훌쩍 지나갔다"며"앞으로도 계속 우정을 이어나가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대제철은 임직원과 그 가족들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봉사활동의 진정한 의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H더불어하나' 캠프 이외에도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 '철 그 이상의 가치 창조'라는 기업비전을 바탕으로 사회적 공유가치를 창출한다는 방침 아래, 주변의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방식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