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사진 / NH농협금융지주 제공>

[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차기 농협금융지주 회장 최종후보 3인에 포함되었던 현 농협금융지주 김용환 회장이 후보직에서 사퇴를 표명했다.

이로써 최종 후보군에 함께 오른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이 차기 회장으로 사실상 내정됐다. 

19일 농협금융지주에 따르면, 김용환 회장은 후보직 사퇴를 선언하면서 농협금융이 그동안의 부진을 딛고 경영정상화를 이룬 시점에서 능력 있고 추진력이 뛰어난 인물이 최종후보에 포함된 것을 보고 용퇴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용퇴를 결심한 김용환 회장은 농협금융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회장으로 부임하여 빅배스를 통한 농협은행의 건전성 확보와 리스크체계 정비, 농협이 가진 장점을 활용한 농협금융의 글로벌화 추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모바일 플랫폼 구축, 고객 자산가치 제고를 위한 범농협금융 차원의 협의회 구성 등 탁월한 경영능력을 발휘하며 농협의 체질개선에 크게 기여하였기에 농협 사상 최초로 3연임의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었다.

농협지주관계자는 "이러한 상황에서 다소 의외로 받아들여지는 용퇴 결심은 조직이 어려울 때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뚝심 있게 조직의 혁신을 이끌며 자기희생을 마다하지 않았던 모습과 오버랩되며 농협금융을 위한 또 다른 자기 헌신으로 받아 들여 진다"고 전했다.

김용환 회장은 “농협금융이 분기적자를 시현할 정도로 어려운 시기에 부임하여 타 금융지주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떠나게 되어 홀가분하다”며, “농협금융지주가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CEO가 소신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타 금융지주 수준으로 임기를 가져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임추위는 금일 예정대로 회의를 열고 김 전 원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선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