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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 출시
<사진 / LG유플러스 제공>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워킹맘 A씨는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자녀의 등하굣길이 항상 걱정이다. 어느날 A씨는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찬 자녀가 하굣길 버스노선 지역을 벗어났다는 스마트폰 알림을 받았다. 키즈워치로 바로 전화를 걸어봤지만 아이는 통화가 되지 않았다.

A씨는 황급히 ‘나에게 전화’ 모드를 사용해 자동으로 자녀가 A씨에게 전화를 걸도록 했다. 그러자 휴대폰 너머로 자녀 및 자녀 친구의 대화 목소리와 잘못 탑승한 버스의 안내방송이 들렸다. 마음이 놓이는 순간이었다. 이어 A씨는 키즈워치의 실시간 위치조회를 통해 자녀가 있는 곳까지 어렵지 않게 데리러 갈 수 있었다.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자사의 AI플랫폼과 남녀노소 사랑 받는 인기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를 접목시킨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AI 서비스가 탑재된 어린이전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음성통화·문자·주소록 기능 ▲’U+가족지킴이’ 앱과 연동한 자녀 보호·안전확인 서비스 ▲AI 기반의 음성제어, 일상대화, 한영사전, 날씨 서비스 ▲라이언·어피치 등 온 가족이 모두 좋아하는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디자인 ▲스쿨모드, 게임, 일정 관리, 방수·방진 기능 등이 특징이다.

■ 보호자 앱 통해 언제든지 아이 안전 확인하고 손쉽게 연락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의 가장 큰 특징은 부모와 자녀의 상시 연결성을 제공해 부모가 자녀를 보호하고 안전을 확인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는 점이다. 부모는 스마트폰에 ‘U+가족지킴이’ 앱을 설치하여 키즈워치를 컨트롤 할 수 있다. 

특히 ‘나에게 전화’ 기능은 아이가 직접 전화를 걸지 않아도 키즈워치가 부모에게 전화를 걸도록 하는 기능으로, 언제든 아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부모가 가장 많이 사용할 기능으로 예상된다. 가족지킴이 앱에서는 ‘나에게 전화’뿐만 아니라 아이의 실시간 위치와 발자취 확인, 안심지역 이탈 알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자녀의 길 잃음, 위급상황에 대비한 ‘긴급호출’ 모드도 유용하다. 아이가 키즈워치의 긴급호출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부모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림음과 함께 현재 위치를 전송한다. 

 

■ 아이 말 ‘정확히’ 알아듣고 ‘친구처럼’ 답해주는 어린이용 AI, 자녀가 “엄마한테 전화할래”만 해도 부모와 즉시 통화 연결돼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LG유플러스에서 자체 개발하여 상용화한 음성 AI플랫폼을 통해 일상대화, 한영사전, 날씨 확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눈에 띄는 점은 아이들이 주로 쓰는 단어나 억양, 문장 패턴 등을 학습해 대폭 강화된 AI의 어린이 목소리 인식률이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개발단계에서부터 내부적으로 포커스 그룹을 운영해 아이들이 주로 쓰는 잘못된 표현이나 완결성이 떨어지는 문장 등을 잡아내도록 했다. 업계의 기존 AI 서비스가 성인들 중심의 데이터를 축적하는데 따른 한계를 넘어섰다는 평가다.

업계 최초로 AI 서비스를 ‘아이 목소리’로 제공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어린이 음성을 기본 제공하며, 추가로 12종의 다양한 음성을 선택할 수 있어서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아이가 “ㅇㅇ이 뭐야?”라고 하면 키즈워치는 아이와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 같은 목소리로 “그건 ㅇㅇㅇ이라고 해” 이라고 답변하는 식이다. 목소리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에도 “잘 못 알아들었어요. 다시 말씀해주세요”가 아닌 “소리가 안 들려! 마이크를 눌러 줘”라고 답해 아이들이 실제로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AI 음성제어를 통해 키즈워치의 설정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화면이 어두워”라고 하면 화면 밝기를 조정해주고, “진동모드로 해줘”라고 하면 진동모드로 바꿔주는 식이다. 진동모드나 게임, 영어사전 등을 실행할 때 음성으로 “ㅇㅇ하자”, “ㅇㅇ 실행해 줘”와 같이 말하면 사용자의 발화를 인식하여 원하는 기능을 동작시킬 수 있다.

LG유플러스 김남수 마케팅전략담당은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시나리오를 지속적으로 학습해 서비스를 개선해나가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기반으로 한다”라며 “특히 아이들의 억양·어휘와 목소리 인식율을 극대화 시킨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어린이전용 웨어러블 시장이 본격화 될 것”라고 말했다.

 

■ 키즈워치(손목줄) 구매하면 목걸이형 케이스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로 아이들 선호도↑

LG유플러스의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초기 상품 기획에서부터 카카오프렌즈와 협력하여 단순 외부 디자인과 액세서리뿐 만이 아닌 GUI에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녹아 들도록 기획됐다. 

키즈워치 구성품으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귀엽고 위트있게 반영된 손목줄과 더불어 목걸이형 케이스와 액정필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장식 등을 제공한다. 색상은 블루와 핑크 두 가지이며 손목줄과 목걸이형 케이스에는 라이언(블루), 어피치(핑크) 캐릭터가 들어가 있어 아이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그 밖에도 재미와 학습을 결합한 6종의 게임 서비스와 학교에 있을 때 설정을 별도로 제공하는 스쿨모드, 영어노래 서비스, 알람 및 일정 관리 기능 등 아이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정윤수 기자  newsvision-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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