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한국인의 소비형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7명은 모바일로 인터넷 뱅킹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DMC미디어는 11일 ‘2017 디지털 소비자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국인의 디지털 상거래 및 콘텐츠 소비는 점차 모바일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뱅킹에서 강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DMC 미디어>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뱅킹 이용자는 2015년 40.4%, 2016년 54.2%에 이어 올해 69.9%로 크게 상승했다. 그러나 데스크탑 이용 비율은 전년도 32.0%에서 올해 17.4%로 급감했다.

모바일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도 큰 성장세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2.4% 증가한 45.0%를 기록했다. 반면, 데스크탑은 2.4% 감소해 대조를 보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디지털 콘텐츠는 음악이 8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TV(76.6%), 영화(70.3%), 도서(44.0%) 순으로 나타났다.

성비는 남성과 여성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영화 콘텐츠 소비에서 남성이 74.1%로 66.4%인 여성보다 많았다. 도서 콘텐츠는 다른 세대에 비해 40대가 절반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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