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합성 DB>

[뉴스비전e 장연우 기자] Google이 Amazon의 Echo Show와 Fire TV에 YouTube 제공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Google은 2017년 9월 말 Echo Show에 YouTube 제공을 중단했다가 2017년 11월 21일 다시 재개 했다가 또 다시 제공을 중단한 것이다.

Google Home과 Nest 제품 판매가 확대되지 않을 경우 Google이 잃게될 것들에 대해 Google이 느끼는 초조함과 불안감이 반영된 조치인 것으로 판단된다.

Google측 대변인은 “우리는 Amazon과 함께 소비자들이 서로의 서비스와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협상을 추진했으나, Amazon은 Amazon.com에서 Chromecast와 Google Home을 판매하지 않고 있으며 Google Cast 이용자들이 Amazon Prime Video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달에는 Amazon.com에서 Nest의 최신 제품 판매도 중단했다. 상호존중이 결여된 이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더 이상 Echo Show와 Fire TV에 YouTube를 제공할 수 없다. 우리는 빠른 시간에 이러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Amazon은 “현재 Echo show와 Fire TV에서 YouTube를 표준 웹 화면으로 제공하고있으며, 이용자들을 바로 YouTube의 웹사이트로 접속하도록 하고 있다”며 “Google이 개방형 웹사이트에 접속하려는 고객들을 선택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실망스러운 전례를 만들고 있다. 우리는 최대한 빠른 시간에 Google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양측 모두 문제를 해결하기 희망한다고 밝히고 있으나, 금번 이슈는 단순히 Echo Show에 YouTube를 허용하고 Amazon.com에서 Google Home과 Nest 단말 판매를 허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홈을 선점하고 가정을 매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는 Amazon과 초기에는 단순히 음성 검색 영역을 지킬 목적으로 Google Home을 출시했다가 최근에서야 Amazon의 전략을 파악한 것으로 보이는 Google이 미래의 주요 매장이 될 스마트홈을 놓고 벌이는 힘겨루기로 양측간의 갈등이 장기화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갈등의 초기 원인 제공자는 Amazon이었을 수도

 

Amazon과 Google 간 갈등의 초기 원인 제공자는 Amazon이었을 수도 있다는 견해다.

Google이 2017년 9월 처음으로 Echo Show에 YouTube 제공을 중단한 것으로 보아 9월 이전에 Amazon측이 Amazon.com을 통해 Google Home 판매를 중단했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Amazon이 Google Home 출시 초기부터 Amazon을 통해 판매를 하지 않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2017년 8월 Amazon이 어떤 액션을 취했기 때문에 Echo show에 YouTube 제공을 중단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Amazom 입장에서는 Google과 Walmart의 파트너쉽 체결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Google은 2017년 8월 Walmart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Google Home을 통해 음성 쇼핑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후 Target 등 다수 유통 업체와도 파트너쉽을 체결했는데, Amazon 입장에서는 Google이 다수 유통 업체와의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자사와 대립각을 형성하는 것이 탐탁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때문에 2017년 8월 자사 사이트를 통한 Google 제품 판매를 중단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답답한 건 Google...자율주행·스마트홈, Amazon에게 주도권 뺏길 수도 있을 것

이번 중단 조치로 답답한 건 Google이다.

Echo Show에 YouTube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보다 Amazon을 통해 Google Home과 Nest 단말을 판매할 수 없는 Google의 상황이 좀 더 안 좋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특히 초기 스마트홈 단말 도입과 장기적으로 유통 업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할 수도 있는 가정을 매장으로 전환하는데 있어서 AI 스피커와 기타 스마트홈 단말의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이들 단말 판매를 확대할 수 있는 Amazon이라는 대형 유통 채널이 막히는 것은 Google에게 있어서 큰 손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미래의 중요 매장으로 전환될 스마트 매장 구축에 있어서 AI 스피커, 보안 카메라, 스마트 초인종 제품의 전략적 중요성을 고려하면, Google이 이들 단말 보급을 빠르게 확대하지 못할 경우 우선적으로는 스마트홈의 주도권을 Amazon에게 내줄 수 밖에 없고 인 홈(In-Home)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구를 확대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인 홈 배달 서비스 이용 가구를 확대하지 못하면 향후 승객 이동뿐만 아니라 제품과 음식 배달 배송을 위한 자율주행차의 활용도도 낮아지게 되고 자율주행차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에 있어서도 Google이 Amazon에게 주도권을 뺏기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뉴욕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이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업인 L2의 Scott Galloway의 설립자는 자신의 저서인 'The Four: The Hidden DNA of Amazon, Apple, Facebook, and Google'에서 Amazon의 Alexa 지원 단말 출시는 브랜드를 없애고 AI 스피커를 통해 쇼핑 시 자사의 자체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는데, 브랜드를 없애려는 Amazon과 브랜드를 알리는 광고가 중요한 Google 간에 치열한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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