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VR/AR/게임
[현실감·입체감 모두 살린 혼합현실②] 시장 초고속 성장 전망 · 글로벌 기업들 상용화에 '총력'

[뉴스비전e 김혜진 기자] 최근 IT 기술 중 주목 받고 있는 기술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과 가상현실(가상현실 Virtual Reality,VR) 그리고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핫테크' 중 하나이다.

혼합현실은 AR과 VR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현실과 가상의 정보들을 한데 묶어 진화된 새로운 가상의 세계를 만드는 기술이다.

우리 실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올 리얼리티 기술 혼합현실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해 본다 [편집자 주]

 [② 혼합현실 전세계 시장 초고속 성장 전망 · 글로벌 기업들 상용 제품 개발에 '총력']

글로벌 기업들은 벌써부터 혼합현실 기술을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만큼 시장이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2015년 세계 혼합현실 시장 규모는 4천만 달러이다. 씨신 피알 뉴스와이어(Cision PR Newswire)의 조사에 의하면 혼합현실 시장은 연평균 75.3%의 급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혼한현실 시장 규모는 2015년 4천만 달러에서, 2022년엔 약 19억 달러로 초고속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고성장 전망 속에 전세계 기업들은 함께 혼합현실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힘쓰는 모습이다.

< BMW 매장에 설치된 혼합현실 기기 / geekwire >

독일의 BMW는 차량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한 개발 프로세스에 혼합현실을 도입할 계획이다.

혼합현실 기술을 도입해 BMW 자동차가 개발되는 과정을 가상환경들로 생성한 후, 이들을 적용해 볼 수 있는 가상환경을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에게 보여주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실제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자동차 완성까지 어떻게 형성되는 지를 확인할 수 있어, 시간과 개발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혼합현실을 활용해 홀로렌즈를 제작했다.

지난해부터 판매에 들어간 MS의 홀로렌즈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기기에 적용되던 '윈도우즈 메트로UI'를 홀로그램으로 확장해 나타내는 등 연동성이 높은 홀로그래픽 UI를 제공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 MS의 홀로렌즈 / sciencealert >

애플은 현재 혼합현실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관련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에 프라임센스(Primesense)를 인수하는 등 향후 혼합현실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스타트업 중에는 매직리프(Magic Leaf)가 혼합현실 디스플레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주자 중 하나다. 매직리프는 현재 글로벌 ICT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매직리프는 테이블, 손, 바닥, 천장 등 현실세계의 물체를 인식하고 이에 맞는 CG 효과를 즉각적으로 넣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 매직리프 혼합현실 기술 / US Patent and Trandmark Office >

이처럼 다양한 글로벌 기업, 스타트업 기업들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넘어 혼합현실로 신규 사업화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일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을 정도의 혼합현실 생태계는 구축되지 않은 상태다.

일반 사용자까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혼합현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선 혼합현실 기술이 구현된 제품이 경제적이고 휴대하기 편하며 보편성을 가지는 제품이어야 할 것이다.

전세계 기업들과 정부가 혼합현실 상용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김혜진 기자  newsvision-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현실감·입체감 모두 살린 혼합현실①] AR · VR 보다 한단계 진화된 '최상위 실감미디어'[현실감·입체감 모두 살린 혼합현실 ③] 전세계 정부, 기술 개발 · 제품 상용화에 '집중 투자'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