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홀로그램이 기술의 발전으로 표현 범위의 확대와 증강현실 기술과 결합해 광고, 의학, 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홀로그램은 그간 중요한 문서나 제품에 사전 개봉을 막기 위한 용도나 인증마크, 포장 등에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테리어 디자인, 데이터 저장, 의학용 이미지, 3D 시각화, 모델링 및 맵핑 등 그 분야가 무궁무진해져 새로운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 등 기술 발전과 함께 디지털 이미지의 실체적 구현으로 산업적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홀로그램은 적용 분야를 확장시키며 다양한 산업적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의학 연구 및 교육 분야

미국 리서치회사 Grand view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의학용 홀로그래피 시장은 2015년 기준 2억8140만 달러 규모로 2025년까지 31%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이는 의학 연구 활동에서의 홀로그래피 제품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홀로그래픽 기술을 이용하면 몸속에 있어 잘 볼 수 없는 장기의 가시도를 높일 수 있고, 병의 진척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 이미지를 관찰할 수도 있다.

몸 속 장기 홀로그래픽 <사진 / University of London>

또한 홀로그래픽 기술은 기존 이미지 기술이 구현하지 못하는 실사 크기의 3D 해부학적 모델을 만들어 복잡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영국 가디언지는 의학 교육 분야에서 홀로그램이 시체를 이용한 수업을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또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학생들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수술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공포를 줄일 수 있도록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수술절차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로 연구 활동뿐만 아니라, 의학 교육 분야에서의 홀로그래픽 기술 활용이 향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광고 및 유통 분야

홀로그램은 상업적인 수단으로 광고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예를들어, 물건을 건드리거나 길거리를 걸어갈 때 홀로그램 센서를 지나치게 되면 눈앞에 홀로그램이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홀로그램은 상품에 대한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고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으며,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는 등 일방적인 이미지 구현 이상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영국의 텔레그래프지는 유통회사들이 홀로그램을 활발히 이용하는 이유를 혁신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이목을 끌려는 시도라고 분석했다.

나이키 홀로그램 광고 <사진 /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유통회사들은 홀로렌즈를 이용해 실제 변화 없이도 제품 진열이나 매장 레이아웃을 홀로그램 이미지로 사전에 검토하는 등 기술을 활용해왔으며, 향후 고객들의 눈동자 움직임을 센서로 파악해 상품에 대한 실시간 정보 및 피드백을 홀로그램화 하는 등 앞으로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외에도 한 스타트업은 홀로그램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선보이기도 했으며, 홀로그램의 표현범위가 넓어지면서 공연이나 전시에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런던의 한 레스토랑은 홀로그램을 이용한 3D 이미지를 식탁에 적용해 화제가 된 바 있다.

 

홀로그램은 기존의 틀을 깨고 다양한 기술과 접목되어 혁신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진화하는 홀로그램 기술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홀로그램의 산업적 활용은 의학 연구 및 교육 분야와 광고 및 유통 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 밖에도 기타 다양한 분야에서 홀로그램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술을 가진 우리 기업들도 활용 사례들을 눈여겨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