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박준상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2조2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업계에선 단기적인 성과에  우리 산업 전반의 체질개선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 플랜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I-코리아 4.0’이라는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내놓았다.

정부는 2019년 3월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와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구축, 간병 등 각종 로봇 개발, 스마트 시티 활성화, 자율주행 자동차와 선박 개발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지능화 기술인력 4만 6천명, 스마트 공장과 산업용 드론 등 신산업 · 주력산업 전문인력 1만 5천명 등 총 6만 1천여명의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R&D 지원을 위해 2조 2천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하고, 상용화를 위한 종잣돈 확보 차원에서 2020년까지 10조원 규모의 혁신모험 펀드도 조성할 예정이다.

<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 모습 / korea.kr >

IT업계에선 정부의 이번 계획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너무 단기적인 플랜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서 IoT와 AI, 로봇 등이 핵심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하겠지만, 전체 산업의 토대라 할 수 있는 부품 · 소재 산업에 대한 의견이 담겨있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우리 정부는 그동안 부품 · 소재 산업에 대해 지원을 꾸준히 시행해왔다.

정부는 2001년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장비, 재료, 각종 부품 분야에 4.6조원의 지원을 펼쳤다. 이같은 노력으로 우리나라 수출에서 부품 소재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50% 이상으로 올라섰다.

하지만 우리나라 부품 소재 분야의 경쟁력은 아직 초보 수준이다.

실제로 지난 2011년 선정한 미래 유망 부품소재 분야 최고기술 554개 중 우리나라가 세계 1위 기술력을 보유한 분야는 13개에 그치고 있다.

미국이 220여개, 일본이 150여개인 점을 감안하면 아직 갈길이 멀다는 것이다.

< 다양한 부품 소재 제품 / imac21.co.kr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2011년 이후 부품소재 분야 수출 성장이 정체됐고 부가가치 역시 더 이상 확대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핵심 고부가 기술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 역량이 한참 모자란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선진국을 따라가는 전략으로는 더 이상의 성장이 어렵기 때문에 그들보다 앞서 나가는 선도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산기평은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부품 소재 분야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야 한다"고 분석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4차 산업시대를 맞아 부품소재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정부 지원과 함께 특히 낙후되어 있는 부품소재 관련 중소기업의 작업 환경 개선과 판로 개척, 산학연 협력을 통해 개발된 기술이전 등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질 수 있는 로드맵이 필요하다"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