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포레스터리서치 >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미국 시장 조사기관 포레스터리서치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기업들은 빅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을 도입하겠다는 단순한 의사 표시를 지나 본격적인 도입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보다 향상된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간-기계의 공동 업무 활동이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 솔루션의 향상으로 빅데이터의 관리 및 재설계를 용이하게 해 서비스 시장으로서의 기업 인사이트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결국 전세계 주요 기업의 70%는 앞으로 1년 동안 빅데이터 재설계 및 AI 기반 시스템을 구현 하게 될 것이며, 이는 2016년 40%에서 2017년 51%로 증가했던 수치를 크게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포레스터리서치는 2018년에 나타날 현상을 10가지로 정의했다.
 
①기업의 25%, 대화형 인터페이스와 포인트별 방안 제시 통해 의사결정 품질 대폭 향상
자연어를 사용해 데이터를 쿼리(정보 수집에 대한 요청에 쓰이는 컴퓨터 언어)하고 그 결과로 시각화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하는 것이 빅데이터 분석의 표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②기업의 33%, 데이터레이크(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취합, 분석할 수 있는 기술)가 기업 생존의 중요한 역할 담당
 
비즈니스 변화에 대한 명확한 연결고리가 없다면 기업들은 자금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된다.
 
③기업의 50%, 빅데이터 분석 위한 Cloud-First 전략 채택
 
2018년에 기업의 50%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 우선 전략을 채택 할 것으로 예측 되며, 그 중 퍼블릭 클라우드 우선 정책을 채택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사내 소프트웨어의 문제라기보다는 ICT 자원에 대한 비용 및 유연성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④기업의 66%, 조직 불균형 해결 수단으로 통합 Insight Center 구축
 
고객의 목소리를 통일된 방식으로 분석하고 있거나 빅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반영한 기업의 56%는 이미 이를 달성하기 위해 분산된 모델보다는 중앙 집중식 또는 통합 Insight center를 구축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⑤대다수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s), 공격적 형태로 기업 혁신에 집중
 
빅데이터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중심 인력중 하나인 CDO는 비즈니스 경쟁력을 위해 내부 데이터뿐만 아니라 외부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영역을 찾고,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혁신 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응답률은 2016년 34%, 2017년에 40%, 2018년에는 CDO의 50% 이상이 이러한 계획을 CEO에게 보고 할 것으로 예측됐다.
 
⑥2018 가장 각광받는 직업, 빅데이터 엔지니어
 
Indeed.com의 데이터 관련 채용 정보의 13%는 빅데이터 및 데이터 엔지니어를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도입 추세가 업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즈니스 분석가와 빅데이터 엔지니어에게는 폭 넓은 지원을 제공해야한다는 필요성이 나타날것으로 보인다.
 
⑦Insights-as-a-service 시장, 구독 형태 도입 증가로 인해 2배로 성장
 
전세계 기업의 66%는 이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의 11%에서 75%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기업의 80%가 Insight 역량의 일부를 Insight-as-a-Service 업체에 의존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⑧세계 주요 기업의 20%, 실시간 지침 내려주는 AI 구축
 
기업의 20%는 빅데이터 기반의 AI 시스템이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시간 지침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빅데이터 분석 후 AI는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할지, 공급 업체에게는 어떤 조건을 제안할지, 직원들에게는 무엇을 말하고 행동 할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⑨빅데이터 기술과 AI, 비정형 데이터와 정형데이터의 경계 삭제
 
이번 포레스터리서치의 조사에서 100테라바이트 이상의 비정형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글로벌 설문 응답자 수는 2016년 대비 2배가 되었으나 기존의 텍스트 분석 플랫폼이 다소 복잡하고 일부 기업만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AI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은 보다 완성형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⑩학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기업의 새로운 Insight 파트너가 될 것
 
학계뿐만 아니라 비영리 단체인 Open AI와 같은 조직은 기업이 가지는 어려운 분석 문제나 AI 관련 문제를 해결할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만한 파트너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및 AI 활용 확대에 따라 2018년도에는 기업과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