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이란?

[뉴스비전e 기고 - 남민우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사장/다산네트웍스 대표이사 회장]

<남민우 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사장/다산네트웍스 회장>

기업가정신의 시대입니다.

많은 국가들이 저성장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좌표로 기업가정신을 말하고 있으며, 혁신활동을 통해 개인적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실천적 역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저성장 고실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차세대를 이끌 청년기업가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2011년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을 설립했고, 이제 6년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 이후 학교나 창업생태계 현장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기업가정신이 무엇입니까?” 입니다.

기업가정신은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과 도전정신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려는 혁신과 창조의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기업가정신은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도전하는 정신으로서, 개인의 진로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 통합의 시대정신으로서도 중요합니다.

기업가정신의 대표적 발현 사례가 창업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 적용 범위가 반드시 창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부정적 인식이 존재함을 느끼곤 하는데, 기성 세대의 갇힌 사고가 먼저 변해야 합니다.

특히 청소년~청년기는 기업가정신의 핵심 요소인 도전정신과 창의력이 가장 활발하게 발휘될 수 있는 시기로, 꿈과 열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면서 자신의 길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한 결과물이 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그 어느때보다 폭발적일 수 있는 가능성의 시기입니다.

우리 기성세대가 할 일은 젊은 세대의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용기 있게 도전할 수 있는 사회 인프라와 문화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직업적 성향은 다르지만 기업가정신 발현에 도움이 되는 환경과 교육은 분명히 존재하며, 어릴 때부터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 기업가정신이 뛰어난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해야 합니다. 또, 도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실패의 무게를 줄여줘야 합니다.

불확실한 내일을 살아가는 우리 다음 세대에게 앞선 세대가 물려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유산은 기업가정신입니다.

전 사회적으로 기업가정신 제고를 통해 변화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통찰력을 지닌 미래세대를 양성하는 데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