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현도 코윈스 대표 >

카카오가 인공지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기술 생태계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인공지능 최신 동향과 정보를 담은 리포트 창간했다.

카카오AI리포트는 AI의 역사적 연구 및 미국과 EU에서 추진중인 인공지능에 대한 법과 윤리 가이드라인에 대한 진행방향, 로봇 윤리의 변천사, 인공지능 관련 컨퍼런스와 팟캐스트에 대한 안내로 구성됐다.

< 카카오 AI리포트 창간호 >

매월 발간 중인 카카오 AI Report는 초기 인공지능부터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현재의 딥러닝 (Deep Learning)에 이르기까지의 정의와 역사, 사례, 인공지능 방법론 등 인공지능의 최신 동향과 정보를 담아내고 있다.

카카오는 AI사업과 관련해 앞으로 자체 보유한 인공지능 기술(음성인식, 영상인식, 대화형 인터페이스 등)을 기반으로 AI 플랫폼을 구축하고, 카카오의 다양한 라이프 서비스들과 연계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의 AI리포트 창간에 대해 소개하는 이유는 우리사회가 아직 AI를 비롯한 신기술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상기했으면 해서다.

미국이나 유럽연합(EU)은 선진국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올 안전, 공정성 문제, 장기 투자를 위한 정부의 역할과 인공지능을 규율할 법제적, 윤리적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AI가 산업 전반에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겠지만, 그에 따른 여러가지 부작용(side effect)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도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AI(Artificial intelligence)에 대한 사회적 · 윤리적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학자 · 전문가들이 모두 함께 깊이있는 논의를 펼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급속도로 변화하게 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인해 우리사회가 또 한번 심한 몸살을 겪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