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27일 12개 아웃도어 브랜드의 등산바지 총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안전성, 색상변화 및 사용성, 내구성 등의 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 흡습·속건 기능을 표시하거나 광고한 등산바지 전제품의 흡수성능이 매우 낮아 흡습 및 속건 기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제품에서 과불화화합물 (PFOA, 과불화옥탄산)이 유럽의 섬유제품 민간 친환경 인증(OEKO-TEX) 기준 이상으로 검출됐다.

기능성 등산바지 종합결과표 <자료/ 한국소비자원>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를 평가한 흡수성 시험 결과, 전 제품이 1~2급(1~5급까지 평가하며, 5급으로 갈수록 우수함)으로 흡수성이 매우 낮았다. 시험 대상 전 제품이 흡습 또는 속건성을 표시해 광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흡수성이 매우 낮아 운동 시 발생하는 땀방울이 옷으로 흡수되지 못하고 피부 표면을 따라 흘러내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해 ‘흡습 또는 속건’ 표시∙광고 문구 삭제 및 기능성 품질 표시표(hang-tag)를 제거 할 예정이다.
 
발수성은 의류 표면에 물이 닿았을 때 빠르게 스며들지 않도록 물방울을 튕겨내는 성능이다. 시험결과, 세탁 전에는 전 제품이 4급(0~5급까지 평가하며, 5급으로 갈수록 우수함) 이상으로 양호했지만, 반복 세탁 후에는 머렐(5217PT118), 콜핑(KOP0930MBLK) 2개 제품의 발수성이 1급으로 떨어져, 상대적으로 기능성이 크게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에서는 과불화화합물이 유럽의 섬유제품 민간 친환경 인증기준(OEKO-TEX) 이상으로 검출됐다. 과불화화합물은 자연적으로 잘 분해되지 않아 인체 및 환경에 축적될 가능성이 있는 잔류성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생식기나 신장, 면역체계 등에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시험대상은 모두 발수 가공된 제품으로, 발수가공제로 인한 과불화화합물 함유 여부를 시험한 결과, 노스페이스(NFP6NI12),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DMPT11711U-1), 레드페이스(REWMPAS17110), 빈폴아웃도어(BO7221B01R), 케이투(KMP173331Z12) 5개 제품에서 과불화화합물이 PFOA가 유럽의 섬유제품 민간 친환경 인증(OEKO-TEX) 기준(1.0μg/m2) 이상으로 검출됐다.
 
해당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해 과불화화합물에 대한 관리 강화 및 사용 절감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과불화화합물 관련 기준은 미비한 상태이나 국가기술표준원 및 환경부가 국내·외 관련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금번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역시 과불화화합물의 안전기준 마련 검토 자료에 활용할 예정임을 밝혀왔다.
 
또한, 일부 제품의 일광견뢰도, 마찰변색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햇빛에 의해 색상이 변하지 않는 정도인 일광견뢰도에서 밀레(MXMSP003M6)이, 마찰에 의해 색상이 변하는 정도인 마찰변색도에서 노스페이스(NFP6NI12),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DMPT11711U-1), 머렐(5217PT118), 밀레(MXMSP003M6), 블랙야크(B4XS2팬츠S#1), 빈폴아웃도어(BO7221B01R), 케이투(KMP173331Z12), 코오롱스포츠(JWPSN17501), 콜핑(KOP0930MBLK) 9개 제품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이하 권장품질기준)에 미흡해 품질개선이 필요했다.
 
웨스트우드(WH1MTPL523)제품은 사용된 섬유의 종류와 비율을 나타내는 혼용률 표시가 실제와 차이가 있어,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부적합했다. 이에대해 웨스트우드는 해당 제품의 혼용률 표시를 수정 완료했다.
 
외부의 힘에 의해 쉽게 끊어지지 않는 정도인 인장강도, 찢어지지 않는 정도인 인열강도, 표면에 보푸라기(공모양의 뭉침현상)가 나타나는 필링 등 내구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권장품질기준 이상으로 양호했다.
 
또한 12개 전 업체는 해당 제품에 대한 교환 또는 환불을 실시할 예정이며, 노스페이스는 교환만 실시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