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후 첫 정무위 업무보고... "4차 산업혁명 육성 위해 2021년까지 정책금융 지원규모 40조원으로 확대"

<사진 / 뉴스비전e DB>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취임후 첫 국회 정무위 업무보고를 통해 창업·혁신 핀테크 기업 지원도 2015년 4030억원, 2016년 9138억원에서 향후 3년간 3조원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정무위 보고를 통해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분야 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금융의 경쟁력을 높이고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도모할 것"이라며 "첨단산업과의 융합 등 금융의 빠른 혁신을 지원함과 동시에 파괴적 변화에 대한 대응책도 강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첨단산업과의 융합 등 금융의 빠른 혁신을 지원함과 동시에 파괴적 변화에 대한 대응책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창업‧혁신 핀테크 기업 지원, 금융ICT 플랫폼 확산 등을 통해 핀테크 산업 발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강조했다. 

창업·혁신 핀테크 기업 지원 규모는 지난 2015년 4,030억에서, 2016년 9,138억원이며,  향후 3년간 3조원 수준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지난해 8월 금융권 공동 핀테크 오픈 플랫폼 구축한데 이어, 개별 금융회사 오픈 API 활성화도 추진중이다. 

금융위는 금융분야에 ICT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금융산업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용정보원 등에 집중된 금융정보를 비식별 처리한 후 창업·핀테크 기업 등이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하는 한편 빅데이터 활성화에 따른 개인정보 침해 등 부작용 방지를 위해 금융회사 등의 비식별 조치에 대한 법·제도 정비도 추진한다. 

한편 제도적으로 추진해야 할 현안으로, 금융위는 ▲비식별 적정성 평가 및 비식별정보의 재식별 금지 의무화 등 ▲금융-IT간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금융혁신지원 특별법」제정 등을 들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