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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 거듭하는 인공지능... 디바이스 생태계도 변화 지속
<사진 / 뉴스비전e DB>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인공지능은 인간처럼 사고하고 감지하는 동시에 상황에 맞는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알고리즘 체계다.

아이폰의 시리와 구글의 에코룩, MS의 프로젝트 에보도 모두 인공지능의 한 종류다. 

사람의 의도적인 개입이 없이도 사람이 의도한 바를 자동으로 계산해 이뤄주는 에이전트의 개념으로 해석된다. 

인공지능은 1956년 수학자와 과학자 등 10여명이 모인 다트머스 회의에서 처음 개념이 발표된 이후, 빅데이터와 함께 발전해 이제는 다른 산업 또는 디바이스와 본격적으로 융합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함께 진화해온 인공지능

초기에는 인간의 문제 해결 논리를 컴퓨터 언어로 구현하려는 시도가 주를 이뤘다면, 갈수록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축적과 전문지식을 학습하는 ‘전문가 시스템’으로써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또한 통계적 접근에 따른 문제 해결을 이겨내고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하드웨어 문제를 극복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마침내 1997년 인공지능을 탑재한 IBM의 딥블루가 체스에서 인간을 처음 이기면서 인공지능은 또한번의 진화를 시도한다.

컴퓨팅 기술의 발달과 빅데이터의 등장으로 스스로 데이터의 패턴을 찾아내고 인간의 사고를 예측하기 시작했다.

2000년 전부터 진행해왔던 머신러닝의 연구가 인공 신경망 분야에 혁신을 이뤄내면서 전환점을 맞는다. 마침내 2006년 캐나다의 제프리 힌트 교수가 ‘딥러 닝(Deep Learning)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내는 데 이는 인공지능의 획기적인 기술로 자리 잡는다.

그리고 딥러닝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인공신경망 (Artificial Neural Network)은 사람의 뇌가 수많은 신경 세포에 의해 움직인다는 점을 착안해 만들어졌는데, 이처럼 많은 수의 노드를 놓고 이를 서로 연결해 연결 값을 훈련시키는 데이터를 학습하게 된다.

2012년에는 구글의 인공지능이 1,000만장의 화상 데이터 속에서 스스로 고양이 이미지를 인식해 보여주는 획기적인 사건도 일어났다. 

 

◆인공지능, 본격적인 융합 시대로

우리나라의 이세돌 9단과 중국의 커제 9단과의 바둑 대결로 전세계의 주목을 끌었던 인공지능이 한해 사이에, 여러 디바이스와 탑재와 융합으로 다양한 단말기와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제2의 중흥기를  맞고  있다.  

페이스북은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해 만든 사진 공유앱 '모멘트(Moments)'에 인공지능을  도입했다.  

이 기술은 사진에 포함된 여러 사람의 얼굴을 스스로 인식해 그룹으로 분류하고 개별적으로 사진 발송을 가능하게 한다.  페이스북이 개발한 ‘딥페이스 AI’ 시스템의 인식 정확도는 97.25%에 달한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IoT, 스마트카 등 다양한 디바이스 영역에서 도입, 확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금융산업 등에도 도입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많은 증권사나 펀드사에서 컴퓨터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기존까지는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이 인간의 수학적 모델을 만들고 상황에 따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져야 했다. 그러나 딥러닝 출현 이후로는 기계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학습해 시장의 상황에  맞게 모델을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생활 속의 혁명 일으키는 인공지능... 대표 사례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은 디바이스를  본격적으로 결합해 우리의 생활 속에 밀접하게 녹아 들어가고 있다.

주로 AI 스피커, 무인자동차 등의 형태다. 

 

-스피커와의 결합...아마존의 에코 룩 (Echo Look)

아마존 에코 룩(Amazon Echo Look)은 360도 모든 방향으로 3D 스캔한 뒤, 기계학습을 통해 어떤 옷이 잘 어울리는지 아마존이 보유한 인공지능 음성비서인 알렉사(Alexa)가 조언을 해주는 카메라다. 

에코 록 <사진 / 아마존 홈페이지>

에코룩은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해 이용자의 패션 스타일을 평가해 주기도 한다.  

 

-스마트폰과의 결합...삼성 갤럭시S8-빅스비

‘빅스비 보이스’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기능은 갤러리, 계산기, 날씨, 리마인더, 빅스비 비전, 메시지, 설정, 시계, 연락처, 전화, 카메라 등 10여 개에 달한다. 

사용자가 ‘빅스비 보이스’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3,000여개에 달한다. 빅스비는 이를 표현하는 수백만개의 다양한 사용자의 말하는 방식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학습했다. 

삼성 갤럭시 S8 빅스비 <사진 / 삼성전자 홈페이지>

 

-이메일까지 인간 대신 작성...구글 스마트 리플라이(Smart Reply)

이 서비스는 자동을 답장을 써주는 인박스의 기능이다. 즉, 머신러닝을 적용해 이메일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답장을 작성한다. 

'머신러닝'이란 기계가 인간처럼 특정한 경험과 피드백을 반복해 스스로 어떤 규칙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스마트 리플라이가 제안하는 답신도 사용자가 선택하는 답장 내용을 바탕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항공분야와 인공지능의 결합

인공지능은 항공 분야에서도 사용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드론이나 항공기에 도입해 여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는 항공기 자동 조종장치(Autopilot)가 도입돼, 조종사의 직접적인 조종 비중을 낮추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으로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무인자동차와 인공지능의 결합

자율차량의 핵심은 인공지능이다. 구글, 테슬라, 애플, 우버 등  주요 ICT 기업들과 자동차 메이커, 그리고 차량 O2O 등 여러 업종의 기업들이 독자적으로, 또는 협력을 통해, 차량 내부와 도로 위험을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각종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테슬라는 이미 시중에 팔린 12만대 전기차를 통해 매일 엄청난 주행기록을 쌓으며,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애플과 우버, 리프트 등 다른 IT 업체도 자율주행 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노력중이다. 토요타, BMW, GM, 포드, 벤츠, 볼보 등도 자율주행차 핵심인 AI에 분야의 인력 확보에도 적극 나섰다. 

정윤수 기자  newsvision-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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