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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진화 거듭하는 인공지능... 디바이스 생태계도 변화 지속
<사진 / 뉴스비전e DB>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인공지능은 인간처럼 사고하고 감지하는 동시에 상황에 맞는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알고리즘 체계다.

아이폰의 시리와 구글의 에코룩, MS의 프로젝트 에보도 모두 인공지능의 한 종류다. 

사람의 의도적인 개입이 없이도 사람이 의도한 바를 자동으로 계산해 이뤄주는 에이전트의 개념으로 해석된다. 

인공지능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했던 때는 1956년이었다. 이때 수학자와 과학자 등 10여명이 모인 다트머 스 회의에서 처음 인공지능이라는 개념이 발표됐다.

이 후 여러 번의 진화와 쇠퇴, 개선을 거듭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초기에는 인간의 문제 해결 논리를 컴퓨터 언어로 구현하려는 시도가 주를 이뤘다면, 갈수록 다양 한 분야의 데이터 축적과 전문지식을 학습하는 ‘전문가 시스템’으로써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또한 통계적 접 근에 따른 문제 해결을 이겨내고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는 하드웨어 문제를 극복하면서 제2의 전성기 를 맞았다. 마침내 1997년 인공지능을 탑재한 IBM의 딥블루가 체스에서 인간을 처음 이기면서 인공지능은 또 한 번의 진화를 시도한다.

컴퓨팅 기술의 발달과 빅 데이터의 등장으로 스스로 데이터의 패턴을 찾아내고 인간의 사고를 예측하기 시작했다.

2000년 전부터 진행해왔던 머신러닝의 연구가 인공 신경망 분야에 혁신을 이뤄내면서 전환점을 맞는다. 마침내 2006년 캐나다의 제프리 힌트 교수가 ‘딥러 닝(Deep Learning)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내는 데 이는 인공지능의 획기적인 기술로 자리 잡는다.

그리고 딥러닝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인공신경망 (Artificial Neural Network)은 사람의 뇌가 수많은 신 경 세포에 의해 움직인다는 점을 착안해 만들어졌는데, 이처럼 많은 수의 노드를 놓고 이를 서로 연결해 연결 값을 훈련시키는 데이터를 학습하게 된다.

2012년에는 구글의 인공지능이 1,000만장의 화상 데 이터 속에서 스스로 고양이 이미지를 인식해 보여주는 획기적인 사건도 일어났다. 

우리나라의 이세돌 9단과 중국의 커제 9단과의 바둑 대결로 전 세계의 주목을 끌었던 인공지능이 한해 사이에, 여러 디바이스와 탑재와 융합으로 다양한 단말기와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제2의 중흥기를  맞고  있다.  

페이스북은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해 마든 사진 공유 앱 모멘트(Moments)에 인공지능을  도입했다.  

이  기술은  사진에  포함된 여러 사람의 얼굴을 스스로 인식해 그룹으로 분류하고 개별적으로 사진 발송을 가능하게 한다.  페이스북이 개발한 ‘딥페이스 AI’ 시스템의 인식 정확도는 97.25%에 달한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IoT, 스마트카 등 다양한 디바이스 영역에서 도입, 확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금융산업 등에도 도입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많은 증권사나 펀드사에서 컴퓨터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기존까 지는 컴퓨터 기반 알고리즘이 인간의 수학적 모델을 만들고 상황 에 따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져야 했다. 그러나 딥러닝 출현 이후로는 기계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학습해 시장의 상황에  맞게 모델을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생활 속의 혁명 일으키는 AI

한편,  디지털  디바이스  시장이  내년부터  다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 등이 가전에 적용되면 서 스마트폰과 TV 등 디지털 가전 시장이 성장한다는 분석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시장조사업체 GFK의 위르겐 보이니 소 비자가전 글로벌 이사는 포르투갈 리스본 메리어트호텔에서 열 린 국제가전박람회(IFA)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방에 있는  TV와 세탁기, 커피머신, 욕실 저울 등 많은 소비자의 일상이 IoT 로 연결될 것”이라면서 “2018년에는 디바이스 시장이 더욱 성장 할 것이며, 여기에 인공지능까지 탑재되어 다양한 산업군에서도  디바이스의 성장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GFK는 스마트폰과 IT·가전제품 등 디지털 시장은 2015년 9,480억 달러에서 올해 9450억, 달러로  주춤하지만,  내년에는 9,540억 달러(약 1,084조원)로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가트너의 란지트 아트월 연구원은 음성 AI가 디바이 스 산업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생활 속의 또 하나의 혁명을 이뤄내고 있다.  쉬운 예로 최근 가장 인공지능의 도입이 활발한 분야가 바로 AI 개인비서다.  

인공지능과  디바이스가  결합하면서  인공지능  기술의  선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과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등이 저마다 특색 있는 AI 인공지능 개인비서 서비스 제품을 출시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인공지능과 디바이스를 결합해 생활 속에 녹아들고 있는 디바이스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디바이스 산업을 선구적으로 이끌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정책과 움직임은 어떤지 살펴본다. 

▲아마존의 에코 룩 (Echo Look)

아마존 에코 룩(Amazon Echo Look)은 360도 모든 방향으로 3D 스캔한 뒤, 기계학습을 통해 어떤 옷이 잘 어울리는지 아마존이 보 유한 인공지능 음성비서인 알렉사(Alexa)가 조언을 해주는 카메라다. 

에코 록 <사진 / 아마존 홈페이지>

에코 룩은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 해 이용자의 패션 스타일을 평가해준다. 

에코 룩 사용자가 옷을 입고 “알렉사! 사진 찍어줘”라고 명령하면 카메라가 다양한 각도에서 옷을 착용한 모습을 촬영해준다.

LED 광원과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으며 거치용 마운트를 제공한다. 서로 다른 옷을 입은 모습을 평가해주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패션 스 타일의 비교도 가능하다. 스타일은 머신 러닝과 스타일리스트들의 의견을 종합해 평가된다.

▲삼성 갤럭시S8-빅스비

‘빅스비 보이스’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기능은 갤러리, 계산기, 날씨, 리마인더, 빅스비 비전, 메시지, 설정, 시계, 연락처, 전화, 카메 라 등 10여 개에 달한다. 

사용자가 ‘빅스비 보이스’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3,000여 개에 달한다. 빅스비는 이를 표현하는 수백 만 개의 다양한 사용자의 말하는 방식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학습했다. 

삼성 갤럭시 S8 빅스비 <사진 / 삼성전자 홈페이지>

‘빅스비 보이스’는 세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빅스비’라고 부른 후 원하는 동작을 명령하거나, 갤럭시 S8+ 좌측에 탑재된 빅스비 전용 버튼을 활용할 수 있다. 

‘빅스비’는 딥 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인공 지능을 활용해 사용자가 사용하면 할수록 진화하는 지능형 인터페이스로서, 기존의 지식 검색 기반의 인공 지능 비서와는 차 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Google Home

구글 홈이 최대 6명의 목소리를 구분하고 각 사용자에 맞는 일정과 음악 목록, 통근 시간 등을 알려준다. 

새로운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 드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구글 홈 최신 애플리케이션이 열 때 ‘다 중 사용자 가능’을 설정하면 된다. 또는 애플리케이션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눌러 계정을 연결해 목소리 구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홈은 인공지능 신경망을 통해 밀리초 만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학습, 분석, 비교한다. 구글 홈에 계정을 연결한 뒤 ‘오케이 구글’ 혹 은 ‘헤이 구글’이라고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인지한다.

▲구글 스마트 리플라이(Smart Reply)

이 서비스는 자동을 답장을 써주는 인박스의 기능이다. 즉, 머신러닝 을 적용해 이메일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답장을 작성한다. 

머신 러닝 이란 기계가 인간처럼 특정한 경험과 피드백을 반복해 스스로 어떤 규칙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스마트 리플라이가 제안하는 답신도 사용자가 선택하는 답장 내용을 바탕으로 시간이 지나면 서 개선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빠른 답신만을 필요로 하는 이메일의 경우, 이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생각을 돕고 타이핑에 소요되는 귀중한 시간을 절약해 준다. 

또 약간 더 생각을 요하는 이메일의 경우에는 스마 트 리플라이가 답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빠른 답변이 가능하다.

구글의 연례 개발자 행사인 ‘I/O 2017’에서 순다르 피차이 CEO는 모바일 디바이스가 기계와 인간이 인터랙션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분기점이 됐다면, 이제는 인공지능이 그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인공지능 우선’을 새로운 기조로 삼은 구글은 사용자 가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 검색은 머신러닝을 활용해 노출 순위를 조 절하고, 스트리트뷰는 거리 표지판을 자동적으로 인식해 의 미 파악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의 누구(NUGU)

사용자의 말을 알아듣는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 (NUGU)’는 고도화된 음성인식 기술과 인공지능 엔진을 접목해 사용 자와 대화하듯 원하는 바를 말하면 바로 이를 인식해 수행하는 서비스다.

음악 스트리밍과 스마트 홈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해 조명, 제습기, 플 러그, TV 등 가전제품 제어가 가능하며, 라디오 및 음악 추천과 자동 재생 기능, 날씨와 일정 정보 안내, 배달음식 주문, 티맵 교통정보안내 등 사용자가 음성으로 지시하면 이를 수행한다. 

SK 플래닛의 11번가의 ‘11톡(일레븐톡)’은 11번가의 상품 정보와 메시지 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챗봇 형태의 인공지능 서비스다.

▲MS 프로젝트 에보(Project Evo)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과 제휴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에보(Project Evo)’를 통해, AI(인공지능), 코타나(음성개인비서), MR(복합현실), 게 임에 특화된 기기 개발을 협력하기로 했다. 

프로젝트 에보는 소프트 웨어와 하드웨어의 만남을 위해 설계됐다. 프로젝트 에보로 마이크 로소프트와 인텔은 디바이스들이 최신의 고급 보안, 인공지능과 코 타나, 혼합현실, 그리고 게임 등을 활용할 새로운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사용자들이 방 너머에서 연결된 PC에 말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원거리 음성 커뮤니케이션 △윈도우 헬로우 생체 인증 개선(현재는 지문, 홍채, 안면 인식이 지원)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의 보안 인텔리전스 △HDR(High Dynamic Range)가 지원되는 4K 디스플레이, WCG(Wide Color Gamut), 공간 오디오(spatial audio), 게임과 e스포츠 중계 기능 등 게임 혁신 △경제적인 PC와 HMD(head-mounted displays)를 통한 혼합현실 개선 등을 프로젝 트 에보의 주요 사항으로 꼽는다.

▲항공분야와 인공지능의 결합

인공지능은 항공 분야에서도 사용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드론이 나 항공기에 도입해 여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에는 항공기 자동 조종장치(Autopilot)가 도입되어 조종사의 직 접적인 조종 비중을 낮추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으로 항공기 를 운항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설계 및 재작업 비용 절감 △테스팅 주기 시간의 최소화 △코딩 오류와 수동 기록 작업 최소화 효과를 가져온다.

▲무인자동차와 인공지능의 결합

자율차량의 핵심인 인공지능이다. 

실리콘밸리에서는 엔진이나 바퀴, 스티어링 휠 등에는 관심이 없다. 중요한 건 인공지능이었다. 차량 내 부와 도로 위험을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각종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개발에 매진 하고 있다.

2020년 무인자동차의 상용화가 목표인 구글은 여전히 인공지능 개 발에 몰두하고 있다. 300만㎞주행 중 20여건의 사고가 났고, 인공지 능 오작동에 의한 것은 단 한차례에 불과했지만, 더욱 정교하게 만들 고 있다.

테슬라도 이미 내부적으로는 자율주행 상용화가 임박했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테슬라는 이미 시중에 팔린 12만대 전기차 를 통해 매일 엄청난 주행기록을 쌓으며,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애플과 우버, 리프트 등 다른 IT 업체도 자율주행 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노력 중이다. 토요타, BMW, GM, 포드, 벤츠, 볼보 등도 자율주 행차 핵심은 AI라는 판단에 따라 실리콘밸리 인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윤수 기자  newsvision-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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