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AI) 로봇공학,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자동차 3D프린팅, 나노, 생명공학, 재료공학, 에너지저장기술, 퀀텀 컴퓨팅 등 폭넓은 분야간 융합이 펼쳐질 것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일과 소통하는 방식 등 패러다임의 전환, 행동 양식뿐 아니라 생산과 소비체제의 변화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혁신의 전환을 관리하고 혼란을 완화시키는 데 제도적 체계가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 성급한 결론보다 구체적 전략 필요

클라우스 슈밥 회장도 지적했듯이 제4차 산업혁명이 제공한 기회와 도전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가 아직까지 충분하지 않고, 이에 대한 폭넓은 논의도 이뤄지지 못한 상태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에서 언급한 4차 산업혁명 개념의 경우에도 기술 중심으로 봐도 이해가 간단하지 않은데, 물리학, 생물학, 디지털 기술 등 3개 분야의 융합된 기술들이 경제체제와 사회구조를 급격히 변화시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을 뿐이다.

4차 산업혁명은 기술 영역뿐만 아니라 경제시스템 법제도 문화 등의 영역까지 논의 대상으로 확장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은 국가별, 영역별, 기술별 특징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전략이 존재한다는 것은 오히려 당연할 수 있다.

국가별로 보유하고 있는 자원, 기술수준, 산업구조, 경제시스템 등에 따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해석과 준비가 차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제조, 디지털,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별로 4차 산업혁명에 집중하는 기술, 기대수준, 준비도가 다르고 이에따라 분야별 전문가들이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전략과 기본 개념도 차이가 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무엇이고 반드시 이것을 준비해야 한다는 식의 단정적인 결론은 위험하다.

왜 이러한 기술과 전략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배경, 현재 수준, 도적 목표 등의 도출과정과 논리적인 전략, 구체적인 과제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수석보좌관 회의 <사진 / 청와대>

▲주요국가별 4차 산업혁명 주요정책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국가별 핵심기술, 경제시스템, 주요 산업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다.

미국과 독일은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 일본과 중국은 정부차원의 정책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 주요국 4차 산업혁명 주요정책 / 뉴스비전e>

각 국가는 기존의 ICT기술 및 관련 인프라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에서 정책을 설계하고 있다.

▲승자독식 예상되는 4차산업 시대... 뒤쳐진 경쟁력 확보 핵심은 '이노베이션'

4차 산업혁명에서 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바로 '우수한 기술 확보' 이다.

현재 ICT 및 인공지능 기술은 선발-후발기업간 기술격차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으며, 플랫폼 선점기업의 승자독식이 예상된다.

산업혁명 이라는 용어가 언론에 오르내린 이후 주요 부처 정책, 대선공약 등에도 등장했다.

우리나라도 정부 및 대기업등을 중심으로 선진국 수준의 기술개발과 독자적인 인공지능 기술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관련된 분야의 R&D 투자확대, 인력 양성 등 지원정책 추진과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학기술전략회의, 기능정보 사회 중장기 대책 등 국가플랜 시행 중 이다.

또한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 기업들은 인공지능 연구소 설립하고 머신러닝 등 관련 기술 개발 및 인력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력 있는 기술을 빠른 기간 내에 개발하고 이미 앞선 선진국 수준으로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것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 안건 / 뉴스비전e>

4차 산업혁명이 핫이슈로 떠오르기 이전인 2010년 초반부터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은 최신 머신러닝 기술 만큼 주목받은 기술이었지만, 몇년이 지난 현재 집중적인 투자 · 인력양성 · 교육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미국 · 독일 · 중국 등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기술 개발에 노력하는 동안 해외 주요국 역시 인공지능과 같은 핵심 기술의 경쟁력 확대에 매진해 그 격차는 더 벌어질 수도 있다.

정부는 2017년 업무계회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살펴보면 기술개발, 기반조성, 지원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선언적 수준의 활용목표를 수립일 뿐 구체적인 서비스 추진에는 미흡한 수준이다.

미국 정치경제학자 슘페터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창조적 파괴, 혁신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혁신은 발명(invention) 혁신(innovation) 확산(diffusion)의 과정을 차례로 거치며 일어난다는 것이다.

변화의 충격과 속도에 차이는 있겠지만 1,2,3차 산업혁명과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 역시 국가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초래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기술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선도적인 대비책을 준비하는 것도 모두 4차 산업혁명에 뒤처지기 보다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삶으려는 혁신적인 노력이라고 볼수 있다.

하지만 원천기술 확보와 신기술 개발에만 메달려 있으면 뒤처질 수 밖에 없다.

기술개발 개념에 머무르기 보다는 현재 확보된 기술, 비즈니스 모델 등을 확용해 혁신하는 단계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혁신은 기술 · 제품 · 서비스를 변화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과정 ·  방법 ·  제도 등 매우 다양한 영역에 걸쳐 발생할 수 있다.

단순히 신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명확히 파악해 시스템이나 프로세스상의 대안을 제시하고 기존 프로세스와 기술을 분석해 개선과 신기술 적용이 가능한 분야를 면밀히 검토한 후 달성 가능한 목표를 정하고 해답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인공지능과 같은 범용적인 기술의 등장에 따라 프로세스 개선하고 창의적인 활용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해결해야 할 문제를 중심으로 정책적 기술적 해결방안과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을 사전에 찾아내 제거하고 필요한 신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는 혁신과정이 필요하다.

기술에 압도당하지 않고 문제 해결과 빠른 실행에 성공해야만  4차 산업의 거대한 혁신(Big Innovation)에 동참 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