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해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며 우려를 표했다.

대한상의는 8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사회분과위원회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 날 간담회에는 국정기획위 사회분과위원회의 김연명 분과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겸 분과위원, 오태규 자문위원 등이 참석했고, 대한상의에서는 박용만 회장과 이동근 상근부회장, 이경상 경제조사본부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국정기획위 대한상의 간담회 / 사진 대한상의>

박 회장은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큰 그림으로 보면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어떻게 될 것인가는 서로 이야기를 좀 하면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에는 사실 늘 해오던 말의 연장선 밖에 안된다. 지금 같이 협의하면서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주안점을 두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거의 같은 것 아니겠냐. 문제는 그것을 개선하려면 어떤 원칙과 어떤 현실을 극복해야 하는가인데 그건 여러 가지 대안을 놓고 같이 이야기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연명 국정기획위 사회분과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대화와 타협이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강조했다”며 “국정 전반에 대한 원칙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그런(재계와의 소통)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날 박 회장의 발언에 대해 일각에서는 새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적극 추진하는데 대한 재계의 우려를 전달한 것이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박회장의 발언의미에 대한 해석이 분분해지자, 대한상의가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대한상의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고 아직 주무 장관이나 구체적인 정책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경제단체가 이러 저런 의견을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지금은 어떻게 하면 일이 되게 할 수 있나를 공부하고 대안을 연구할 때라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구체적인 것에 대해 합의하기가 아직 이르다는 의미"라며 "일자리나 근로시간, 최저임금에 대해 정답 하나를 갖고 하지 말고 현실적으로 보면서 서로 방안을 강구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