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권한대행은 15일 야3당 대표의 회동 제안을 원칙적으로 수용했다.다만, 야권이 제안한 야3당과의 공동 회동이 아닌 각 정당별 개별방식이다.

황 대행은 이날 오전 입장 발표문을 통해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긴요하다는 점에서 3당 대표님들의 제안에 공감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들고, 국회와의 긴밀한 협조 및 소통을 통해 국정의 조기 안정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요한건 회동방식이다.

황 대행은 구체적 회동 방식에 대해서는 "국정의 조속한 안정방안을 협의하기 위해서는 여야정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면서도 "현재의 정치적 상황으로 여야정이 함께 만나는데 시간이 소요된다면, 조속히 만날 수 있는 각 정당별로 회동하여 의견을 나누는 방안도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각각 거부와 수용이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정당별 대표 회동 제안을 거절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주요 정당 대표들이 대행을 만나 협치 개념으로 논의하자는 것이었는데 이를 쪼개서 만나자는 것은 궁색한 역제안”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수용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여·야·정 협의체로 만나는 게 바람직하지만 새누리당의 친박 대표 때문에 안 될 경우 황 대행이 각 당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비전e김평기 기자/ 제보 및 보도자료: newsvision-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